본문 바로가기
Bravo, my life/짧은독서

[책 읽기]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by *&^%^&* 2023. 5. 30.
반응형

책 제목만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던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을 최근에서야 읽게 되었습니다. 40대가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경제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후 읽게 되었네요. 돈을 버는 방법은 정말 다양해진 세상이지만 부자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중년남자-얼굴과-노란색-글자가-있는-책의-앞표지

 

 

 

더 이상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할 금융 IQ를 획득하라.

 

 

 

 

 

내가 살면서 느꼈던 것 중 하나는 학교에서 금융교육과 결혼(임신, 출산, 양육, 부부관계, 이혼 등)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었는데, 작가 역시도 금융교육 및 금융지식에 대해서 배워야 함을 이야기합니다.

 

 

 

우선 책의 주요 챕터들을 살펴봅니다.

  •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부자가 되는 10단계
  • 당신이 해야 할 일들

 

 

 

보라색-바탕에-노란색-글씨가-쓰여진-책의-뒷표지

 

 

 

 


"부자는 자산을 사고 가난한 이는 오직 지출만 한다.
중산층은 부채를 사면서 자산이라 여긴다."

 

 

 

 

 

 

책은 비교적 읽기 재미있었고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부자아빠는 기요사키의 친구 로버트의 아버지를 말하며 가난한 아빠는 기요사키의 아빠를 말합니다. 두 아버지 사이에서 여러 가지를 배우며 기요사키는 부자아빠(친구 로버트 아버지)의 배움을 받아들이고 부자가 되는 길을 가게 됩니다.

 

 

 

 

 

 

제가 읽으면서 밑줄 긋고 싶었던 부분들을 적어봅니다.

 

"그것은 강력한 금융 교육으로부터 시작된다."

금융 지능은

1. 회계 2. 투자 3. 시장에 대한 이해 4. 법률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간다. 경제는 활발해졌다 침체된다. 세상은 항상 우리에게 날마다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불행히도 우리는 너무나도 자주 그것들을 보지 못하고 지나친다. 하지만 기회는 늘 여기에 있다. 세상이 변화할수록, 기술이 발전할수록, 기회는 더욱더 자주 찾아올 것이며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재정적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재정적인 성장을 위해 두 가지 수단을 주로 이용했다. 바로 부동산과 소형주다. 나는 부동산을 내 기반으로 사용했다. "

 

"나는 나와 똑같이 하라고 권하지는 않는다. 이것들은 그저 몇 가지 예시일 뿐이다. 기회가 너무 복잡하고 투자내용이 너무 복잡할 때에는 나는 투자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데에는 간단한 산수능력과 일반 상식만 있으면 된다."

 

 

"중요한 것은 재무제표와 투자 전략, 시장에 대한 감각, 그리고 법률적 지식이다."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자산 부문을 키우는 데에는 태도가 무척 중요하다. 배짱과 인내, 실패를 향한 바람직한 태도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

 

게으름 극복하기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 보다는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앞에서도 말했듯이, 나는 그 길이 쉬웠다고 말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았다. 그렇다고 어렵지도 않았다. 뚜렷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다면 삶은 무엇이든 어렵기 마련이다."

 

"이 점을 명심하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돈에 대한 교육과 지혜가 중요하다. 일찌감치 시작하라. 책을 사고 세미나를 들으라. 연습하라. 작게 시작하라. "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라. 그러면 삶이 더욱 쉽고 행복해질 것이다. 이제는 안전하게 해서는 안된다. 똑똑하게 하라."

 

 

늘 안정만을 추구하는 저에게는 리스크를 두려워하기보다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라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오늘도 부자가 되는 꿈을 향해 한 발작 더 나아갑니다.

반응형

댓글